기억과평화 메인

기억과평화 메인

서브탑
Home > [CBS뉴스] "100년 전 간토 조선인 학살은 일본 정부 책임" 진상규명 특별법 호소 > 언론에 비친 기억과평화

[CBS뉴스] "100년 전 간토 조선인 학살은 일본 정부 책임" 진상규명 특별법 호소

페이지 정보

작성자기억과평화 댓글 0건 조회 90회 작성일 23-10-17 14:32

본문




올해는 일본 간토에서 조선인 학살사건이 발생한지 1백년이 되는 해입니다.

기독교계에서는 간토 조선인 학살사건의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위한 움직임에 나서고 있는데요.

간토학살100주기 추도사업 추진위원회가 오늘(13일)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 정부는 수천 명의 조선인을 학살하고도 단 한 차례도 책임을 인정하지 않았다며, 우리 정부가 나서 간토 대학살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 제정에 나서달라고 호소했습니다.


1923년 9월, 일본 간토 대지진이 발생했을 당시 식민 지배를 받던 조선인들이 방화와 약탈, 강간을 저지른 다는 유언비어가 유포됐습니다.

일본 정부는 이를 공식화해 계엄령을 선포했고 이에 선동된 일본 자경단원들과 군중들에 의해 무고한 조선인 수천 명이 학살당했습니다.

김종수 집행위원장 / 간토학살100주기추도사업추진위원회
"유언비어를 믿은 일본 민중의 책임이 아니고 계엄령을 통해서 조선인을 살해하도록 만든 국가책임을 교묘하게 국가책임을 빼고 일본 민중의 책임으로 돌리고…이 부분을 어떻게 제대로 알리고 대중화 시키느 냐가 우리의 몫입니다."

당시 상해임시정부가 발행한 독립신문에 따르면 간토 학살 조선인 피해자는 6,661명에 이른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정확한 피해규모는 여전히 집계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일본 정부가 간토 학살사건 100년이 지나도록 국가적 책임을 인정하지 않는데다 진상규명 의지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간토학살 80주기인 지난 2003년 일본변호사연합회가 당시 고이즈미 총리에게 "국가는 간토학살사건에 대해 책임을 인정하고, 피해자와 유족에게 사죄하고 학살의 전모와 진상을 조사, 원인을 분명히 해야한다"는 취지의 권고문을 제출했음에도 일본정부는 현재까지도 이를 묵살하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간토학살 100주기를 맞은 올해 기독교계를 중심으로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위한 활동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개신교계를 중심으로 결성된 간토 학살 100주기 추도사업 추진위원회는 100주기 기념사업의 하나로 조선인 희생자 실태조사에 나섰고, 407명의 명단을 추가로 발굴했습니다.

성주현 박사 / 1923제노사이드 연구소 부소장
"앞으로도 (일본 연구자) 다나카 마사다카 선생님 통해서 지역에서 생산된 자료를 확보해서 기존 오늘 발표한 (학살 희생자) 명단을 추가해서 확보해나갈 예정으로 있습니다. "

더 나아가 간토학살 100주기 추도사업 추진위는 일본 정부의 역사왜곡과 은폐, 재일동포들에 대한 차별과 혐오의 근절을 위해서라도 반드시 진상규명과 피해자 명예회복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우리 정부가 역사적 책임을 다한다는 생각으로 '간토대학살 진상규명과 피해자 명예회복을 위한 특별법' 즉, 1923특별법을 제정해 줄 것을 간곡히 호소했습니다.

최헌국 목사 / '간토학살 100주기 추도사업 추진위원회' 성명서
"해마다 학살의 증언을 모으고 사료를 발굴해온 연구자와 활동가들이 있기에 한국 정부의 의지만 있다면 만시지탄이지만 일본 정부의 국가 책임을 밝히는 일은 그리 오랜 시간이 소요되지 않을 것이다. 한국의 여야 국회의원들은 간토대학살 진상규명과 피해자 명예회복을 위한 특별법, 이하 1923특별법을 반드시 제정함으로서 이제는 한국정부가 역사적 책임을 다할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한편, 간토학살 100주기 추도사업 추진위는 한일 시민이 함께하는 100주기 추도행사를 추진하고, 간토 학살사건에 대한 한중일 공동역사교재 공동 집필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CBS뉴스 송주열입니다.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uGoOGQD0PuM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